> 공지사항
 
UV 시스템의 중요 포인트
산요자외선
2011-07-21

자외선 램프로 제대로 살균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어야 살균시스템으로 제역할을 하게 됩니다. 단지 자외선 램프를 수조에 담가놓는다고 물이 살균이 되지않으며 여러 가지 요건에 맞는 기술적 구성이 이루어져야 소기의 자외선 램프를 활용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한 다음조건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 피조사물이 조사거리(살균선이 미치는 거리) 내에 있어야 한다. 증류수 정도의 수중에서 약 7Cm 이상 거리에서는 전혀 역할을 하지 못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더군다나 여러 가지 부산물이 있는 수조에서는 이보다 더 근접하게 조건을 맞추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결과입니다. 특히 염분이 있는 해수에서는 3Cm이내에 있어야 살균 작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램프의 출력 30W, 50W, 100W 이상 고출력으로 하면 살균선이 미치는 거리가 더 늘어나겠지만 열대어 수조에 맞게 설계된 제품은 통상적으로 안정성과 유지비 관계로 소출력입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으로 흔히들 램프불빛을 보면 유해하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살균선이 생성되는 결과물로 빛이 보라색으로 발산하는 것이며 빛으로 살균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쉬운예로 적외선은 건강선이라고 하여 램프를 쬐이면 혈액순환이 잘되고 몸이 따뜻한 감을 느낄수 있습니다. 그런데 먼 거리에 있는데 붉은 빛은 보입니다. 하지만 몸은 아무런 변화를 주지 못합니다. 즉 유효거리내에 있어서 그에 따른 효과를 받는 것이고 빛이 보인다고 그 효과를 받는 것은 아닙니다.

★ 피조사물에 대한 조사시간을 확보하여야 한다. 걸이식 여과기에서 여과실에 램프를 설치하지 않고 펌프실에 설치한 이유중의 하나가 위 내용과 관련이 깊습니다. 즉 여과실이나 입수 파이프에 설치가 되었다면 펌프실 만큼 물이 회전 및 머물다가는 효과가 적어 결과는 많은 차이를 갖게 됩니다. 외부여과기 UV 시스템도 조사시간을 확보하기 위하여 적당한 와류가 아니라 인위적으로 90°로 물흐름을 꺽어 램프 근처에 물이 머무르는 시간을 충분하게 확보하는 구조로 제작되었습니다.

 
확인